국회,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 시상
기사입력 2011-02-22 17:00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진화 기자
본문
0
[경남우리신문/국회취재팀 진화 기자]지난 한 해동안 국회에서 가장 왕성한 연구 실적을 보인 의원 연구단체는 국회경제정책포럼(대표의원 정희수)과 선진사회연구포럼(대표의원 유정복), 국회국민건강복지포럼(대표의원 전현희/김상희)이다. 국회는 23일(수) 오전 11시 박희태 국회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위 최우수 단체를 포함한 16개『2010년도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에 대한 시상식을 갖는다.
국회의장은 국회의원 입법활동의 활성화와 입법부의 정책개발을 위해 국회의원연구단체 활동을 지원하고 매년 연구활동 실적이 우수한 연구단체들을 선정 · 시상하여 왔다.
최우수 및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 선정은 각 연구단체가 제출한 2010년도 연구활동결과보고서를 중심으로 대학교수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위원장: 강명세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총7인)에서 평가하여 추천하고, 국회의원연구단체 지원심의위원회(위원장: 홍재형 국회부의장)에서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94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18년째를 맞는 국회의원연구단체 지원사업은 현재 61개 연구단체가 등록 · 활동하고 있으며, 2010년도 한 해 동안 활동실적은 정책연구보고서 103건을 비롯하여 법안 제정 · 개정실적 1,352건, 세미나 · 공청회 등 개최 295회, 간담회 등 개최 422회, 각종 조사활동 69회 등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의원발의 입법의 활성화 및 국회의 국가정책 개발에크게 기여하였다.
◀ 2010년도 최우수 및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 ▶
최우수(3개)
국회경제정책포럼 정희수
선진사회연구포럼 유정복
국회국민건강복지포럼 전현희/김상희
우수(13개)
아시아문화·경제포럼 박진
미래한국헌법연구회 이주영
일치를위한정치포럼 김성곤
선진정치경제포럼 나성린/배은희
시장경제와사회안전망포럼 김기현
국회현장경제연구회 고승덕
국회환경포럼 박주선
국회신성장산업포럼 김진표/노영민
미래성장동력산업발굴·육성연구회 이종혁/정갑윤
한국적제3의길연구회 박영선
국회보건의료포럼 원희목
농어업회생을위한국회의원모임 이인기/김영진/강기갑
대중문화&미디어연구회 이성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