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전국최초 도서지역 찾아가는 서비스 실시
기사입력 2011-07-13 23:26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안기한 기자
본문
0
경상남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운영법인 경남대학교) 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경남 도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부재 지역 및 센터와 지리적으로 멀어 서비스에 소외된 다문화가족을 찾아가 가족교육, 자녀지원교육, 법률상담, 가족상담, 통․번역서비스, 이동도서관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전국 최초이며 전국 유일한 센터이다. 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010년 8월 개소 이후 경남 도내 다문화가족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시범적으로 2011년 4월부터 매월 1회 통영시 섬지역인 한산면에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통영시는 섬이 많은 도서지역으로 거주하고 있는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들이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다문화가족 서비스에 소외되었으며 이에 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
|
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매월 1회, 한사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한산면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 8명과 남편 및 가족들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적은 인원이지만 도서지역의 다문화가족이 지리적 접근성의 문제로 서비스에 소외되는 것을 최소화하며 다문화가족의 건강한 삶과 행복한 가족생활을 위해 앞으로 계속적으로 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찾아간다.
* 경상남도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7월 20일(수) 한산면에 방문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경상남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 274-8337로 문의하면 된다.
경상남도이동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일 시 : 7회기 활동 - 2011년 7월 25일(월) ~ 8월 25일(목) / 총 16회 진행
장 소 : 거제시, 사천시, 산청군, 의령군, 창녕군, 하동군, 함안군, 합천군 진주시, 통영시 도서지역 및 읍 ․ 면지역 16곳
대 상 : 다문화가족 150명
서비스 내용
- 가족교육 : 자녀와 함께 하는 북아트(Book Art)
- 독서교육 : 『틀려도 괜찮아』 자녀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한 독서교육
- 법률상담 / 가족상담
- 통․번역서비스
- 인터넷국제전화사업 (무료제공)
- 다문화인식개선사업, 기타 정보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