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 지정‘항공우주도시’도약 | 경제일반

본문 바로가기

메인 롤링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제일반
진주시,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 지정‘항공우주도시’도약
기사입력 2022-12-26 14:54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황미현

본문

[경남우리신문]지난 21일 진주시를 포함한 경남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로 지정을 받았다. 이번 지정으로 기초지자체 최초로 초소형위성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진주시는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

 

진주시는 이번 위성특화지구 지정과 함께 초소형위성 개발사업, 항공우주 관련 연구기관, 시험인증 기관, 교육기관 등 다양한 우주관련 산업 및 인프라를 잘 활용하여 항공우주 분야가 진주의 미래를 바꿀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33480567_hbGzWctl_8721a4b24e96614ceb23f1
▲위성특화지구 조규일시장 브리핑     ©경남우리신문 편집국

위성특화지구 지정을 위한 노력

진주시는 항공우주를 진주 미래 100년을 책임질 신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관련 분야를 집중 육성하여 항공우주산업 성장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하여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 지정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하여 지난 8월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을 만나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 내 우주환경시험시설의 진주시 유치 당위성을 설명한 바 있다.

 

9월에는 위성특화지구 지정을 위해 현장을 방문한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관계자들에게 위성특화지구의 진주시 지정 당위성을 설명하였으며, 11월에도 과기정통부에 위성특화지구 진주시의 유치를 건의하였다.

 

또한 항공우주 협력지구 조성 정책 포럼,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포럼, 우주환경 시험지원 워크숍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여 각 기관의 관계자들에게 진주시의 우수한 인프라를 설명하고 진주시가 위성특화지구에 지정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였다.

 

우주관련 산업 연계발전·활성화 기반 마련

우주산업은 기술집약적 시스템 융합산업으로 기술파급 효과가 크고 국가안보와 4차 산업혁명에 필수적인 산업이다. 최근 우주산업의 추세는 기존 정부 주도에서 민간기업이 주도하여 우주개발을 추진하는 뉴 스페이스 시대로 진입하면서 우주산업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다양한 상업화가 시도되고 있다.

 

미국, 프랑스, 영국 등을 비롯한 우주 선진국은 이미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공공 수요 기반으로 민간의 사업성을 높이고 특화단지를 조성해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국내 우주산업은 초기 단계로, 선진국에 비해 필수 인프라와 기술수준, 전문인력이 크게 부족하여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뒷받침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과기정통부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민간 주도의 우주산업을 본격 육성하기 위한 집적단지로서 우주산업 협력지구 지정 및 조성을 추진하였다.

 

우주산업 협력지구란 우주관련 산업의 연계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연구기관, 기업, 교육기관 및 과학기술 관련 기관·단체와 지원시설을 상호연계하여 조성하는 지역을 말한다.

 

올해 6월 우주개발진흥법 개정으로 우주산업 협력지구의 지정 근거가 마련되었고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되었다.

 

진주시를 포함한 경남지역이 이번에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로 선정되면서, 위성특화지구의 핵심 인프라인 ‘우주환경시험시설’이 진주시 정촌면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에 건립될 예정이다.

우주환경시험시설에서는 시험인증과 연구개발, 기업지원, 인력양성이 이루어지며 이를 중심으로 위성 관련 기업, R&D센터, 시험시설 등이 집약된다.

 

또한 정부의 우주개발 계획뿐만 아니라 민간 우주사업의 수요증가를 고려하여 기존 우주부품시험센터의 기반시설을 확충해 우주산업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33480567_7fHGar4F_eef580716c6e9486f173e4
▲진주시 초소형위성 인증모델 공개행사     ©경남우리신문 편집국

기초지자체 최초 초소형위성 개발, 위성시장 선점

진주시는 위성특화지구의 위상에 걸맞게 지난 2019년부터 초소형위성 개발사업을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시작하였다.

 

지난 8월에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0㎝인 정육면체 1U(unit)를 2개 쌓은 2U 크기의 ‘진주샛 원(JINJUSat-1)’ 인증모델을 공개한 바 있다. 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실제 발사할 비행모델을 조립하여 기능과 성능 검증, 우주환경 시험을 거쳐 하반기에 미국 스페이스X사의 팰콘9 발사체에 탑재해 발사할 예정이다.

 

진주샛 원은 위성에 장착된 3개의 광학카메라로 약 3개월간 지구 사진촬영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시는 진주샛 원 개발사업의 결과물을 활용하여 곧바로 6U급의 초소형위성 개발에 착수한다. 이를 통해 우주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위성개발 분야 시장 선점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난 6월 누리호 발사체의 성공과 함께 우주산업을 선도하는 국내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항공우주 인프라 갖춘 진주시 역할 커져

지금 전 세계에서는 민간인 우주관광, 달 탐사 프로젝트 등 우주산업의 획기적인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우주개발 전담조직인 ‘우주항공청’신설과 우주산업 협력지구 조성으로 세계 추세에 발맞추어 나가려는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다.

 

진주시에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우주부품시험센터 및 항공전자기기술센터,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 등 항공우주 및 첨단소재 부품 관련 시험인증 및 연구기관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경상국립대학교 항공핵심기술 선도연구센터, 항공우주시스템연구소, 미래우주교육센터, 위성시스템 핵심기술 연구센터 등 교육기관에서 우수한 지역 인재를 양성하면서 왕성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국가혁신융복합단지 및 강소연구개발특구,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 등의 항공우주와 관련된 다양한 인프라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을 위에서 추진되고 있는 진주시의 위성개발 사업은 우주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위성개발 분야 시장을 선점하면서 정촌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의 우주 관련 기업 유치·집적으로 이어져 우주경제 규모의 확대·발전도 함께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진주시는 우주경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위성개발에 참여한 전문인력이 유관기관에 취업하거나 관련분야 창업을 함으로써 청년 일자리 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진주시는 정부의 ‘우주항공청’구축에 맞춰 관련 국책기관 또는 연구기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한국형 AAM 산업생태계’ 구축 목표

진주시는 이미 이반성면 가산일반산업단지에 ‘KAI 회전익 비행센터’유치를 통해 지역 내 앵커기업 유치를 실현하였으며, 연관기업의 신규 투자를 이끌어내 산업을 확장하고 집적화해 위성산업과 더불어 항공산업, UAM 산업도 함께 성장 발전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UAM 산업은 향후 관련 산업의 연쇄적인 혁신을 이끌고 도시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꿔 막대한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이다. 시는 KAI 회전익 비행센터의 기반시설을 활용하여 ‘한국형 AAM 산업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국형 AAM 산업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UAM 기체에 대한 연구, 실증시험, 비행시험까지의 운용체계 검증이 가능한 시험센터인 ‘AAV 실증센터’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 AAV 실증센터를 중심으로 기체 제작 기업, 연구기관 등을 집적하여 가산산단 일대를 중심으로 진주시 일원을 UAM 산업의 메카로 만들 예정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번 우주산업 협력지구 위성특화지구 지정으로 진주시는 새로운 미래 100년을 준비할 기반이 마련되었다. 기존의 추진 중인 초소형위성 개발사업, 이미 잘 구축되어 있는 항공우주 관련 인프라와 함께 위성특화지구 지정이 시너지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차근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스토리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로 보내기
  • 인쇄하기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저작권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본사: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산호동5길 18 2층 ㅣ 대표전화 : 070) 4038-2583ㅣ 팩스 : 070) 4300-2583 ㅣ 편집국 전화 : 0505) 871-0018ㅣ등록번호: 경남 다 01458ㅣ등록일자: 2012.01.31 ㅣ회장:박대홍ㅣ발행/편집인:안기한 ㅣ 편집국장: 김호경ㅣ법률고문:박종호 변호사ㅣ청소년보호책임자:안기한 ㅣ기사배열 책임자:황미현 ㅣ경남우리신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 을 금합니다.ㅣ 자매지:창원times,시사우리신문 ㅣ 기사제보 : agh0078@hanmail.net
Copyright ⓒ 2017 경남우리신문. All rights reserved.